안녕하세요, 프리미엄 인스타그램 마케팅 플래너, 쿨스타그램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포스팅 타이밍이 인스타그램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봤습니다. 오늘은 그에 이어 '라이벌업체를 활용' 하는 방법을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라이벌 업체가 내 매출에 도움이 된다니. 안 믿기시죠? (저도 그랬어요.) 하지만 실제로 경쟁사를 활용하는 것은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권고 해 왔던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사소하게는 경쟁사 로고의 주 컬러를 이용해 대조되는 색감으로 우리 회사의 로고가 더 돋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고 (기아 vs 현대 / LG vs 삼성), 아예 제품 디자인 콘셉트의 카피캣이 되는 방법 (애플과 샤오미)은 물론 무궁무진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활용하겠다는 목적이 있으니 그에 상응하는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라이벌업체의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팔로워 늘리기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목적부터 다시 상기 해 볼까요? 우리는 우리의 계정을 효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것을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겠지요. 그러면 새로운 팔로워를 얻는 방법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앞선 활용법에서 차례차례 살펴보았던 방법들보다 원초적인 방법인데요. 매우 심플합니다.
1. 다른 유저를 팔로우 한다.
2. 먼저 좋아요를 찍는다.
3. 먼저 댓글을 남긴다.
이 세 가지 방법의 베이스는 '먼저' 다른 사람에게 상호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어린시절 교실에서 많은 친구를 사귀는 팁 역시 '친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라' 였다는 것을 생각 해 본다면 이해가 더 가실겁니다. SNS인 인스타그램도 결국 사용자들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주 된 장이기에 내가 먼저 행동해야 다른 사람들도 장단을 맞춰 줄 수 있죠. 라이벌 업체를 활용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저 다가가면 됩니다. 단, 라이벌업체를 팔로우 중인 유저에게요.
경쟁사의 고객은 나의 잠재적 고객
이디야 커피의 기업 전략은 스타벅스 매장이 인접한 곳에 자리를 잡는 것으로 유명해 졌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드물 정도인 이 전략은, 경쟁사가 미리 확보 해 둔 잠재적 소비자를 겨냥하는 전통적인 라이벌 이용 마케팅 방법이죠. 인스타그램 마케팅도 이 방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물리적으로 매장위치를 옮기거나, 가격을 좀 더 조절한다던지 하는 실질적인 방법이 아닌 온라인 상에서 말입니다.
바로 경쟁 업체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리스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경쟁사를 팔로우 중인 사람에게 나의 사업을 어필하는 것이죠. 예를들어 내가 독립서점을 운영중이라면, 다른 독립서점 계정을 팔로우 중인 사람들을 먼저 팔로우하고, 그들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남기며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무작위로 선정한 유저들에게 상호작용을 할 때보다 효율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독립서점 계정을 팔로우 중이라면 독립서점이란 공간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있을 확률이 높을테니까요.
인스타그램 분석가 리챠드 디렉터는 실험을 통해 이를 실질적으로 활용 해 보기도 했는데요. 토론토를 기점으로 비지니스를 진행중이던 리챠드는, 이미 위치 정보를 프로필에 추가하여 활동중인 유저들을 홍보의 주 타켓으로 삼던 중 좀 더 효과적인 광고 방법을 찾기에 이릅니다. 그는 곧 라이벌 업체의 팔로워 100명을 대상으로 각 상호작용을 다르게 해 보았죠. 하단은 그에 관한 결과입니다.
[팔로잉만] 14%의 팔로워가 자신과 팔로잉
[팔로잉+좋아요] 22%의 팔로워가 자신과 팔로잉
[팔로잉+좋아요+댓글] 34%의 팔로워가 자신과 팔로잉
좀 더 활발한 상호작용이 비교적 많은 팔로워를 확보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 좋은 테스트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시간이 모자라고, 활동하기도 귀찮죠. 그렇기 때문에 쿨스타그램의 계정관리 서비스가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시간과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으시다면, 쿨스타그램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요즘 필수니까, 꼭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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