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활용법

인스타그램 활용법 : 인스타그램의 아이덴티티를 알아보자

정동진 2021. 3. 30. 1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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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품질 인스타그램 마케팅 플래너, 쿨스타그램입니다. 

지난 번에는 인스타그램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략히 말씀해 드렸는데요, 오늘부터는 인스타그램을 효과적으로 이용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비롯해 그 효과를 끌어낼 수 있는 노하우를 조금씩 소개 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간략하게 인스타그램의 특징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국내 유저의 비율

성비부터 따져보자면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비율은 압도적으로 여성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나홀로 성장에 여성 이용자들의 공헌이 컸다는 사실은 세계 각지의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납니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랩 나스미디어가 국내 PC와 모바일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라, 20대 부터 30대 여성유저의 엄청난 참여로 인스타그램 이용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인스타그램의 이용추이를 분석 해 보면, 사용 연령층이 20~30대에 머물지 않고 40~50대로 현격히 확대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유저 비율은 인스타그램이 마케팅 툴로 기능하게 하는 중요한 배경요소로 작용합니다. 특징적으로 두드러지는 성비와 연령대는 패션, 뷰티, 푸드를 비롯해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대한 잠재적 컨슈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각에 특화 된 심플함, 인스타그램 특별한 아이덴티티

인스타그램은 정말 심플한 SNS입니다. 사진을 찍고, 올리고, 보기만 하면 되거든요. 이 세 가지 활동의 심플함을 더 극대화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인스타그램은 유저에게 텍스트 입력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공개 게시판 격인 '피드'는 사진과 영상 썸네일로만 이루어져 있고 하트로 흥미를 표시할 수 있는 레이아웃을 채택중이라 사람의 시각적인 호감에 따라 즉각적인 반응을 유도해 내기 때문에 글을 쓰고, 읽어야 하던 기존의 SNS보다 사용자가 금방 적응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플에 내재 된 사진 편집기능도 인스타그램이 유저를 유치하는 큰 부분입니다. 풍부한 필터기능과, 포토샵에서만 가능 했던 노출, 채도 조절, 하이라이트와 셰도우 기능이 사진 편집에 필요한 섬세한 작업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인스타그램을 본래의 기능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이용하지 않고 포토에디터로 사용하기 위해 유입 된 유저들도 적지 않습니다. 

 

시각광고의 블루오션으로 자리잡다

이와 같이 눈에 친숙하고 활동을 익히기 쉽게 설계 됐다는 점은, 인스타그램이 시각광고의 천국이 된 큰 이유입니다. 보도록 설계 된 매체가 광고에 이용 된 역사는 말로 다 풀어 쓰기 어려울 만큼 길었죠. 기존의 SNS들도 광고를 적극적으로 유치 했지만 화면에 갑자기 팝업 되거나 자극적인 카피라이팅이 전면에 내세워지던 기존의 광고들과 달리, 인스타그램에 올라 오는 광고들은 유저 자신이 피드를 스크롤 하는 속도로만 도달 됩니다. 또한 내가 잘 아는 사람들과 일상 사이에 자연스럽게 끼어든채 노출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거부감을 느낄 확률도 적어지죠. 이런 인스타그램의 특성 덕에, 많은 기업들이 인스타그램을 주 마케팅 시장으로 채택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타 SNS(블로그, 페이스북)에서 활동하던 셀러나 인플루언서들도 발빠르게 인스타그램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텍스트 입력이 간소하다는 점, 광고해야 하는 제품을 즉각적으로 촬영해 올릴 수 있다는 점은 광고할 품목이 많은 이들에게는 큰 효율을 안겨주었기 때문이죠.

 

혹시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하고자 하신다면 쿨스타그램과 의논 해 보세요. 가벼운 상담만 요청하셔도 인스타그램 계정을 진단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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