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미엄 인스타광고 플래너, 쿨스타그램입니다.
기왕 해시태그를 써야 한다면 효과를 보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효과적인 해시태그란 무엇일까요? 그건 인스타그램 활동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단순히 인스타그램 내의 유명인사가 되고 싶다거나, 인스타를 일상적인 사진을 올려 포토 다이어리로 쓰거나, 주변인들과 온라인에서 친목도모를 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해시태그 기능이 꼭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스타광고로 매출 상승'이라는 목표가 있다면 해시태그를 고심해서 고를 필요가있고, 방향도 더 잘 잡을 수가 있습니다.
인스타팔로워늘리기 좋은 해시태그
팔로워를 늘리는 것만이 목표라면 인기 있는 해시태그를 자주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인기 있는 해시태그일수록 내 사진이 목록에서 밀려날 확률이 높습니다.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시시각각 똑같은 해시태그를 붙인 게시물이 올라오기 때문이죠.
또한 내 사진과 연관 없는 해시태그를 붙일 경우에는 오히려 광고효과가 마이너스로 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팔고자 하는 물건과 관련 없는 해시태그로 들어 온 사람은, 내 상품에 정말로 관심이 있을 사용자, 즉 '잠재적 고객' 이 될 사람이 아닐 확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매출을 높여줄 해시태그는 뭘까?
매출을 끌어 올리는 수많은 방법은 기본적으로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매력적인 상품을 전시해 구매욕을 자극 하는 방법이고, 또다른 하나는 이미 느끼고 있던 수요를 충족시켜주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해시태그를 검색 할 사용자들은 둘 중 어느 편에 속할까요?
검색 기능은 보통 필요와 흥미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해시태그로 매출을 높이고자 할 때에는 검색자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데요. 즉, 팔고자 하는 품목을 누군가가 바로 바로 찾아 낼 수 있도록 세팅해야 합니다.
1. 카테고리로 좁혀보면 키워드가 나온다
누군가가 내가 팔고 있는 것을 손쉽게 찾아 낼 수 있도록 하려면, 단순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팔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면 됩니다. 예를들어 봄 신상으로 들어온 원피스를 팔고 있다고 해 봅시다. 그리고 이 원피스가 어느 카테고리안에 들어갈 지를 생각 해 보면 됩니다.
봄옷 > 원피스 > 레드원피스 > 레드숏원피스
이런 식으로 카테고리를 잘게 쪼개보니 키워드가 총 네 개 나왔는데요, 이것들을 해시태그로 사용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홍보 방법입니다.
2. 탐정이 되어 보자
카테고리를 만들어보는 방법으로 해시태그 4가지 - 봄옷, 원피스, 레드원피스, 레드숏원피스 - 를 얻었는데요.
이제부터는 이 원피스를 누가 입고 싶어 할지를 추론 해 보면 좋습니다. 이 원피스가 잘 어울리거나 필요 할 법한 상황을 추려 내 보면 좀 더 효과적으로 다음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나들이를 가는 사람, 소개팅을 할 사람, 데이트를 할 사람, 파티에 초대 된 사람, 프로필 사진 촬영을 할 사람.... 좀 더 구체적인 상황을 떠올릴 수록 좋습니다.
3. 기본 키워드와 조합하자
탐정이 되고 난 다음 얻어낸 것들을 기본적인 키워드와 조합하면 됩니다. 데이트룩, 소개팅패션, 나들이룩, 파티 원피스, 파티 룩.... 등등등. 정말 많은 키워드가 생기겠죠. 이 중에 가장 수요가 많으면서도 이 해시태그를 붙여 포스팅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지 않은 키워드를 골라내 보세요.
4. 인기 있는 해시태그도 함께 걸자
앞서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라고 말씀드리면서 하나의 방법으로 '상품을 전시 해 구매욕을 자극하는 방법'을 언급드렸는데요. 지나가던 고객의 눈길을 우연히 사로잡는 것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죠. 이럴 때 사용하면 좋은 해시태그가 '인기높은해시태그' 입니다
2021. 4. 9 현재 인스타그램에는 해시태그를 30개까지 달 수 있는데요. 중요한 키워드를 포함한 해시태그와 관련이 적더라도 인기가 있는 해시태그를 적절히 섞어 사용한다면 인스타 해시태그를 이용한 홍보효과를 좀 더 높일 수 있습니다.
5. 다른 사람의 해시태그를 참고하자
아이디어가 도저히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매출이 나보다 잘 나오는 동종 업계의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참고는 참고일 뿐, 나의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지를 확인하고 또다시 조합 해 보는 과정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총 다섯 개의 방법을 살펴 봤는데요, 이 방법들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활동이 있습니다. 바로 적절하면서도 꾸준한 포스팅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째서 꾸준히 포스팅을 해야하는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해시태그 세팅이 완벽한데도 인스타그램 광고 효과가 미비하세요?
쿨스타그램이 정확히 분석 해 드릴게요.
내 인스타그램의 문제점을 알고 싶은 분들은 상담 신청 해 주세요.
이미지를 누르시면 채널로 연결 됩니다.
프리미엄 인스타광고는 쿨스타그램
- 업계 프로와 1:1로 진행하는 계정 최적화
- 토탈 패키지 : 계정육성부터 쇼핑몰까지 골라담는 맞춤 서비스
- 예산 / 업종 / 유형에 따라 세분화 된 서비스
- 프로 개발자와 디자이너 보유로 고품질 컨텐츠 제작 가능